보도자료

현대미포, ‘2011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시상식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1-10-19
  • 조회 10224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노사화합으로 한국경제 희망”

현대미포, ‘2011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시상식

<사진설명 : 사진 왼쪽부터 김병오 전무, 최원길 사장,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김원배 노조위원장, 한승철 수석부위원장>  

(주)현대미포조선(대표 최원길)은 19일(수) 울산 본사 한우리회관 체육관에서 ‘2011년 노사문화 대상’ 대통령상 시상식을 가졌다.

  현대미포조선은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한 ‘노사문화 대상’ 심사에서 국내 기업 중 노사문화가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뽑혀 이날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직접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최원길 사장, 김원배 노동조합 위원장 등 임직원 2천여명을 비롯해 이채필 장관, 안효대 국회의원, 최일학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정‧관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수상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에 이어 ▲노사화합관련 영상물 상영 ▲노사문화대상 연혁 및 수상경과 소개 ▲표창 및 트로피 전수 ▲내외빈 축사 및 인사 ▲노사화합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시종 잔칫집 같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진행됐다.

  현대미포조선 노사는 이번 대통령상 수상을 계기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 최근 안팎의 불투명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조선산업 발전을 통한 수출증대에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현대미포조선 최원길 사장은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정부로 공인받아 명품선박과 함께 전 세계 선주들로부터 더욱 두터운 신뢰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국가경제 및 지역사회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원배 노동조합 위원장도 “그동안 선진 노사문화 구축에 힘을 모아주신 전 조합원 및 전임 노동조합 관계자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일자리 확보와 함께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앞장서는 등 새로운 노동운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현대미포조선은 노사문화가 우수한 업체를 대상으로 학계와 노동 전문가들의 엄격한 평가를 거쳐 이번에 수상했다. 이로써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 ▲정부물품 조달자격 심사 시 가산점 등 우대와 함께 우선 융자 및 대출 금리 우대 등의 금융혜택을 받게 됐다. 

  현대미포조선은 이날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을 기념해 점심을 특식으로 마련하고 전 임직원과 협력회사 직원, 외국인 감독관 등 1만여명 전원에게 찹쌀떡을 제공함으로써 수상의 기쁨을 더했다.

끝. <사진 있음>

※ 사진은 16시 행사 후 배포 예정

-----------


<현대미포조선 대통령상 수상 배경>

  현대미포조선은 동반자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창사 36년만에 연매출 4조 2천억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임직원 장기기증 운동과 정기적인 단체 헌혈행사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실천에 앞장서 온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특히 성장과 고용안정을 위한 협력적 노사문화의 필요성에 공감해 1997년 이후 올해까지 15년 연속 무분규를 기록하고 있으며, ▲ 2008년 ‘선진 경영실천 노사공동 결의대회’ ▲2009년 임금협약 위임 ▲

  2010년 타임오프 일괄 합의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선진 노사문화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 1996년 2천 6백억원에 불과했던 연간 매출액이 지난해에는 3조 7천 400억원을 기록하는 등 무분규 기간 동안 15배 가까이 성장했다.

  이를 통해 대규모 고용창출은 물론 지난 2001년 수출 5억불 탑을 수상한지 불과 10년도 안돼 2009년 30억불 탑을 수상함으로써 국부 창출에 기여한 점도 호평을 받았다.

  지난 2006년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래 2009년 ‘공정거래 협약 선포식’을 갖는 등 1,000여개 사내외 협력사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상생협력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또 올해부터는 납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 사내외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지난 6월 경실련이 주최하는 ‘제20회 경제정의기업상’에서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이밖에 이 회사는 30년 가까이 매월 인근지역 불우이웃과 소년소녀가장에게 쌀과 생필품 및 후원금 등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생명나눔 운동인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과 ‘단체헌혈’, 지역의 불우이웃을 위한 ‘김장담그기’, ‘바자회’ 등 각종 자선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8월에는 아산 정주영 창업자의 타계 10주기를 맞아 현대중공업 등 범현대가와 함께 ‘아산나눔재단’을 설립에 동참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나눔의 복지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 6월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2011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됐으며, 현장실사 및 사례발표 등의 절차를 거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끝. <사진 있음>

HD현대미포 주요관계사

  • HD한국조선해양 바로가기
    HD한국조선해양

    세계제일의 혁신적 기술을 선도하는 초일류 조선해양기업

  • HD현대중공업 바로가기
    HD현대중공업

    조선·대형엔진 부문 세계 1위 종합중공업 기업

  • 현대삼호중공업 바로가기
    현대삼호중공업

    세계 4위 건조능력을 보유한 조선회사

  •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바로가기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국내 유일의 순환유동층 독자기술을 보유한 보일러 전문회사

  • HD현대에너지솔루션 바로가기
    HD현대에너지솔루션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선두주자

  • HD현대이엔티 바로가기
    HD현대이엔티

    HD현대의 설계·품질 솔루션 전문 기업